1.1 what's the Internet?
- hosts(pc, server, wireless laptop, smartphone) = endsystem
- 통신 링크(communication link):한 지점에 데이터를 다른 지점까지 옮기는 매개체(유선 링크 ,무선 링크 fiber ,copper, radio, satellite)
- packet swithches: 패킷을 전송하는데 사용되는 장비(router, switch)
- Internet: netword of networks → 상호 연결된 ISPs 즉, 기존에 구성되어 있는 네트워크들을 하나의 거대한 네트워크로 묶어놓은 게 Internet이다.
- what's a protocol?
- 머신과 머신 간의 통신 약속(규약에서 정의한 대로만 처리할 수 있다)
- 인터넷에서 발생하는 통신 행위들은 모두 프로토콜에 의해서 관장된다.
- 프로토콜 예: 메시지 형식, 수신 시 취할 행동 등
1.2 network edge
- hosts: 호스트에는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있다.(pc, smartphone, laptop, server ... etc)
- 네트워크 엣지에서 서버는 종종 데이터 센터에 위치한다.
- access networks
- digital subscriber line: DSL은 기존의 전화선을 사용해서 보이스 신호는 telephone network로 가고 data 신호는 internet network로 간다.
- upstream: server → network
- downstream: network → server
- cable network는 DSL(central office까지 네트워크 독점) 과 달리 headend까지 각각의 집들끼리 네트워크를 공유한다.
- 호스트는 단말기에서 데이터를 패킷 형태로 전송한다.
- physical media
- physical link: 전송과 수신 사이에 놓여있는 매개
- guided media: 신호가 고체 매체(선)를 통해서 전송(e.g. copper, fiber, coaxial(동축), utp .. etc)
- coaxial cable(동축 케이블): 여러 개의 채널을 지원한다. TV 역시 동축 케이블을 사용하는데 이 덕분에 여러 채널을 지원한다.
- fiber optic cable(광섬유): 빛은 주파수가 상당히 높은 전자기파이다. 이 때문에 높은 속도의 전송이 가능하다(수십 gbps ~ 수백 gbps 지원)
- 손실률이 낮기 때문에 리피터의 간격을 비교적 여유롭게 해도 된다.
- 전자기파의 노이즈에 노출되도 손실율이 적다.
- unguided media: 신호가 자유롭게 전파(e.g. 무선 라디오 신호)
- radio: 신호가 전자기파의 형태로 운반됨
- 물리적 선이 없으므로 공간을 타고 전송
- 양방향 통신 가능
-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음
- 신호가 반사됨
- 주위 물체에 의해서 전송에 영향을 받을 수 있음
- 비슷한 주파수 대역대가 동일한 공간에서 사용이 되면 서로 간섭이 될 수 있음
- guided media: 신호가 고체 매체(선)를 통해서 전송(e.g. copper, fiber, coaxial(동축), utp .. etc)
- physical link: 전송과 수신 사이에 놓여있는 매개
'CS > 네트워크 수업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컴퓨터 네트워크 6주차 (0) | 2021.04.07 |
---|---|
컴퓨터 네트워크 5주차 (1) | 2021.03.29 |
컴퓨터 네트워크 3주차 (1) | 2021.03.23 |
컴퓨터 네트워크 2주차 (1) | 2021.03.23 |
컴퓨터 네트워크 4주차 (0) | 2021.03.23 |
Uploaded by Notion2Tistory v1.1.0